2020/10 20

[상속세] 상속세 세액계산 흐름에 대해 알아보자 - 상속세 계산법

상속세 계산과정은 복잡하여 여러가지 사항을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상속세는 피상속인이 거주자인 경우와 비거주자인 경우로 나뉘는데 세액계산흐름도 대략적으로 정리했습니다. 해당항목에 포함되는 내용 및 계산방법은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피상속인이 거주자인 경우 항목 내용 총상속재산가액 ◦상속재산가액 : 국내외 소재 모든 재산, 상속개시일 현재의 시가로 평가 - 본래의 상속재산(사망 또는 유증․사인증여로 취득한 재산) - 상속재산으로 보는 보험금․신탁재산․퇴직금 등 ◦상속재산에 가산하는 추정상속재산 - 비과세 및 과세가액 불산입액 ◦비과세 재산 : 국가․지방자치단체에 유증한 재산, 금양임야, 문화재 등 ◦과세가액 불산입 : 공익법인 등에 출연한 재산 등 - 공과금․장례비용․채무 + 사전증여재산 ◦피상속인이 ..

일상다반사 2020.10.29

삼성 '이건희 회장' 상속세 10조? - 과연 상속세란 무엇인가? 상속세 계산법

상속세란? 상속세란 사망으로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 당해 상속재산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상속세는 국세의 일종이다. 상속세와 증여세는 부의 무상 이전, 즉 무언가를 대가 없이 받는 것에 대한 세금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가족공동체가 영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점에서 상속이란 단순히 '한 사람의 부가 무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전되는 것'이 아니라 '직계가족의 사망으로 인해 부가 불가피하게 이전되는 것'이기 때문에 증여나 불로소득과는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직계가족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본다면 부가 이전되는 것이 아니라 한 경제공동체 내의 특정 재산에 대한 명의만 바뀌는 것에 불과하다. 상속제 납부기한은? 상속세 납세의무가 있는 상속인 등은 ..

일상다반사 2020.10.28

독감백신 후 사망 17세 -부검결과 아질산염 다량 검출 ... '아질산나트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독감백신 접종 후 이틀 후 숨진 17세 부검결과 치사량의 ‘아질산염’ 검출…경찰 ‘자살 가능성’ 비중 아질산나트륨, 혈중 헤모글로빈을 산소와 더 높은 친화력의 메테모글로빈으로 전환 저산소증이 아니라 용혈성 빈혈·빈혈 저산소증으로 인해 사망 발생해 아질산염, 온라인으로 쉽게 접근...다양한 자살 포럼 통해 유통 17세 소년의 형이라고 밝힌 국민청원인, "자살을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지난 16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이틀 뒤 사망한 인천 17세 고등학생 A군의 부검 결과 독극물로 분류되는 ‘아질산나트륨(아질산염)’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아질산염은 햄이나 소시지 등의 육가공품을 만들 때 육류 보존제로 쓰이는 식품첨가물로, 독성..

일상다반사 2020.10.27

재계의 큰별이 지다- '이건희 회장' 10월25일 별세 향년 78세

이건희 회장, 과거 기관지염·폐렴으로 입원하기도 생애 1942년 01월 09일 ~ 2020년 10월 25일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020년 10월 25일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향년 78로 별세했다. 지난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5개월 만이다. 2014년 5월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6년이 넘게 삼성서울병원 20층 VIP병동에 입원했던 이건희 회장도 앞서 폐 림프암이 발견된 바 있다. 이건희 회장은 1999년 암 치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 텍사스대 엠디(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수술을 받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왔다. 입국해서도 국립암센터 등 최고 권위의 암 전문의들의 도움을 받아온 것으..

일상다반사 2020.10.25

'나 혼자 산다' 서지혜 - 맥주 마니아가 선택한 맥주는? -곰표 말표

배우 서지혜가 ‘나 혼자 산다’에서 편의점을 3군데 돌며 겨우 구한 맥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맥주는 편의점 CU에서 판매 중인 곰표 밀맥주와 말표 흑맥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오후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에는 서지혜가 출연해 털털한 일상을 공개했다. 그는 “처음에는 내 일상을 보여준다는 게 부담스러워 고민을 했다”며 “그래도 주변에서 조언도 많이 해주고 결정적으로 엄마가 나가보라고 하셔서 출연하게 됐다”고 전했다. 자취 생활 7년차인 서지혜는 “7년 전에는 3년~5년 사이에 결혼하게 될 줄 알았다”며 “지금이 아니면 혼자 살아 볼 기회가 없을 것 같았다. 부모님에게 겨우 허락을 받아 자취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날 서지혜는 동네 친구와 아침밥을 먹고 산책에 나섰다. 그는 “우울하고 ..

일상다반사 2020.10.24

미 FDA, 렘데시비르 정식사용 승인 - '첫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는?

코로나 환자 빨리 회복하게 돕는 첫 항바이러스 약물 세계보건기구 주도의 임상시험에서는 효과 입증안된 약물 긴급사용 승인 5개월만…트럼프에게도 투여된 약이지만 WHO는 '치료효과 글쎄'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개발한 렘데시비르가 미 보건당국의 정식 사용 승인을 받았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22일(현지시간)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입원 환자 치료에 쓸 수 있다는 정식 허가를 내줬다고 CNBC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난 5월 FDA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지 5개월 만이다. 이로써 렘데시비르는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용으로 승인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의약품이 됐다. 렘데시비르는 원래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정맥주사 형태의 약이지만, 코로나19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다반사 2020.10.23

식이유황 MSM은 뭐지? - 관절에 좋다하는 MSM의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관절건강에 좋다고 소문난 식이유황MSM(methylsulfonylmathane)제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황은 S로 표시되는 미네랄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중요한 원소이다. 칼슘(Ca)과 인(P) 다음으로 많다. 가장 많은 원소는 탄소(C), 산소(O), 수소(H), 질소(N)이지만 이들은 미네랄에 넣지 않는다. 유황은 체내에 존재하는 미네랄 가운데 세 번째로 가장 풍부한 성분입니다 6가지 화학 성분인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칼슘 및 인은 체질량의 99%를 구성합니다. 다음으로 5가지 성분인 칼륨, 유황, 나트륨, 염소 및 마그네슘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마지막 1%를 구성합니다. 황산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입니다. 피부, 근육 및 뼈에는 신체에 존재하..

일상다반사 2020.10.22

서울시, 지하철·버스 요금 오른다 - 최대 300원 오를 시 지하철 1550원, 버스 1500원

- 5년 만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 본격 추진 - 코로나19 이후 업계 적자 규모 더욱 커져 - 200~300원 오를 듯…거리비례제 유지 - 기관 협의·공청회 이후 서울시의회 심의 서울시가 2015년 요금 인상 이후 5년 만에 지하철·버스 요금을 인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8월 서울시와 시의회는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최대 300원 올리는 요금인상안을 검토한 바 있으나, 당시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하면서 국가와 서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시국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진정세를 보이면서 요금인상안이 다시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서민 경제가 고통 받는 상황에서 서울시..

일상다반사 2020.10.21

혜리, 3년 만에 ‘놀라운 토요일’ 하차 - 키X태연X한해 빈자리 메운다[공식]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 마켓'의 새 멤버로 걸그룹 소녀시대 태연과 그룹 샤이니 키, 래퍼 한해가 합류한다. 예능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에서 파워 연예인 다운 활약을 펼치며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은 배우 혜리가 하차하는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20일 tvN 관계자는 "혜리는 배우로서 작품 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하차한다"며 "태연은 '놀라운 토요일-도레미 마켓'의 고정 멤버로 합류하고, 오는 11월 첫 녹화가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태연과 더불어 원년멤버였지만 군 입대로 잠시 자리를 비웠던 키와 한해가 고정으로 다시 합류한다. 두 사람은 최근 게스트 차원의 녹화 방송을 마쳤으며 24일 방송을 앞두고 있다. 해당 방송 후 자연스럽게 멤버로 합류할 예정이다. 또 다른 원..

일상다반사 2020.10.20